문화예술 지향주의 아르스노바
맨 위로 이동
· 로그인 · 회원가입 · 예매확인 및 취소 · 사이트맵
검색
menu
서양음악사
 / 아트스터디 / 서양음악사
낭만파

고전주의 음악이 형식의 통일과 작품 내용의 완벽을 추구한데 대하여 낭만파 음악은 새로운 시대 사조의 휴머니즘에 의한 인간성의 해방과 자유를 예술창조의 기반으로 하였다.

근대 사상의 흐름에 따라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종교의 압박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그리스, 로마의 고전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들은 자유로운 생활을 동경했으며 합리주의로 모든 것을 생각하게 되어 마침내 이것은 인문주의로 나타났다.
16, 7세기에 이르러서는 왕권(王權)이 크게 성장되어 절대주의 사상이 지배하게 되었다.
17세기 이후에는 극단적인 전체 정치를 지양하고 정치의 합리화를 도모하여 대중의 이익을 중시하여 인망을 얻으려는 계몽적인 전제주의가 일어났다.
18세기에 이르자 옛 사상을 배격하고 정의와 인도를 제창하는 계몽주의가 성행하여 이것은 마침내 자유 민권 운동으로 나타났고 이것이 아나가서는 혁명 사상으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과학의 발전에 따라서 산업 혁명에 의한 근대화가 시작되었으며 문화, 경제, 정치,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자유주의와 보수주의의 대립 등, 사회적 혼란이 야기되었다.
또한 이성 만능의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낭만주의가 일어났다.
그러므로 19세기에 이르러 이성적인 계몽주의가 막다른 곳에 이르자 사람들은 미적인 생활과 풍부한 감정의 생활을 흠모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고전주의가 생겼고 뒤이어 낭만주의가 등장하였다.

낭만주의의 흐름은 위대한 철학과 예술을 생산함으로써 화려한 근대 문화를 창조하게 되었다.
음악상의 낭만주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문학에서는 1700∼1830년경을 말하고 있으나 음악에서는 18세기말에서 19세기 전체에 걸쳐 일어난 역사적인 현상이다.
낭만주의 음악은 결국 자유주의 음악이다.
산업 혁명으로 인한 강철의 자유로운 공급과 야금술의 발달로 전에 볼 수 없던 악기의 개량과 관악기 등의 새로운 개발을 볼 수 있었다.
피아노의 음역은 1825년에 이르러 7옥타브로 넓어졌으며 금관악기는 현대식으로 개량되었다.

19세기 전반의 초기 낭만주의 음악의 일반적인 특징은 새로운 화음과 화성 진행, 반음계법에 의한 화성양식이 발전하였다.
절대 음악에 대한 표제 음악의 유행과 개인적인 감정이 중요시되었다.
말하자면 낭만 음악이란 사람의 사상과 감정을 어떤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마음대로 표현하는 음악인 것이다.
이 시기에는 독일과 오스트리아 음악이 크게 발전하였으며 소나타의 구조에 구애됨이 없이 악곡의 형식은 다양화되었다.
따라서 연주 기술은 초인간적인 기교가 종횡 하는 기교주의자(virtuoso)의 출현을 보았다.

악곡에 있어서 피아노 음악은 쇼팽과 그 밖의 음악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은 소품이 많아졌고 고전기와는 달리 보다 기교적이고 화려한 피아노나 바이올린 협주곡 등을 많이 작곡하였다.

교향곡에 있어서는 표제적인 경향을 볼 수 있으며 서곡은 연주회용 서곡 등 독립된 관현악곡을 작곡하였다.
오페라에 있어서는 독일과 프랑스의 낭만주의 오페라가 점차 기세를 올리면서 발전 했지만 역시 이탈리아 오페라가 우세했다.
그리고 종교적인 작품은 전에 비해 쇠퇴한 감이 있다.

가곡에 있어서 독일의 예술가곡으로서의 가곡의 지위가 확립되었다.
악곡의 형식과 악곡의 구성에 있어서는 고전 형식의 응용과 변형을 볼 수 있다.
새로운 무곡에 작은 형식이 보급되었는데 예컨대 마주르카, 폴로네이즈, 발라드와 같은 곡이 작곡되었다.
교향적인 형식은 다양화하여 표제적인 교향곡, 교향시, 교향적 모음곡, 연주회용 서 곡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악곡의 통일성과 연대성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 베를리오즈의 고정 악상(固定樂想)과 리스트의 주제의 변용(變容), 바그너의 지도동기 (Leitmotiv 指導動機), 프랑크의 순환 형식( Cyclic form)을 볼 수 있다.
관현악에서는 표준 편성이 확립되었고 겸하여 그 기술이 크게 발달하였다. 따라서 피아노의 연주 기교도 크게 발달하였다.

이 시기에 베토벤은 고전파 낭만 음악의 교량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베버, 롯시니, 베를리오즈, 슈베르트, 멘델스존, 슈만, 쇼팽, 리스트 등은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곡가였다.

19세기 후반에 이르자 여러 후진 국가에서는 혁명에 의한 근대화가 이루어지는 한편 선진 여러 나라에서는 물질 문명이 급속도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노동자와 자본가의 대립이 심해져 노동 운동이 여러 나라에서 일어났다.
집중화된 자본과 군사력에 의해 번영을 얻으려는 경향도 강해졌다.
음악 분야에 있어서 19세기 후반 후기 낭만파에 이르자 화성 약식이 극도로 성숙해 져서 조성(調性) 조직에서 이탈하려는 징조를 보였다.

한편 민족주의 음악의 융성과 후진 여러 나라 음악의 성행함을 볼 수 있다.
이는 러시아의 글린카(M. I. Glinka 1804∼1857)를 원조로 하는 러시아의 5인조를 비롯하여 노르웨이, 핀란드, 체코슬로바키아, 폴란드, 스페인, 영국 등 많은 나라들이다.
그것은 각기 그 나라의 향토색이 짙은 고유한 특성을 지닌 음악을 창조해 낸 음악 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 나라의 민요와 민속 무곡을 발굴하여 거기에 나타난 민족적인 정서가 담긴 민족 고유한 맛을 담은 음악을 창조하려는 것이다.

한편 후기 낭만주의 시대에는 규모가 큰 교향적인 작품과 극음악이 융성을 보였다.
교향곡과 연주회용 서곡에서 발전한 표제 음악으로 된 1악장의 교향시가 창작되었고 교향적인 모음곡이 생겼다.
묘사적인 것과 발레 음악, 오페라 등에 의한 모음곡 이 바로 그러한 것들이다.
바그너는 글룩의 오페라개혁의 이상을 실현시켜 음악을 극에 종속시키는 이른바 악극(Musik drama 樂劇)을 창안하였다.
그밖에도 오페라에서는 사실주의와 민족주의 적인 경향이 강한 작품이 나타났다.
겸하여 발레(Ballet) 음악도 이 시기의 주목할만한 쟝르의 하나였다.
그리고 예술 가 곡에 있어서는 독일은 물론 프랑스와 러시아 등지에서도 발달하였다.
악기법은 후기 낭만파 음악에 이르러 관현악이 교향적 효과와 색채가 풍부해 졌으 며 독일의 플루트의 명수 뵈엠(T. Bohm 1794∼1881)이 키이 장치를 붙여 플루트를 개량했고 트럼펫이 등장했고 코오넷(Cornet) 등 금관악기에 발브(Valve)가 부착되었다.
그 밖에 색소폰(Saxophone)이 삭스(Adolphe Sax 1814∼1894)에 의해서 발명되었다.
당시의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바그너, 베르디, 프랑크, 스메타나, 드보르작, 브람스, 보로딘, 비제, 무소르그스키, 차이코프스키, 그리이크, 마스네, 림스키 코르사코프, 포레, 푸치니 등이 있다.

낭만주의 시대에 또 하나 특기할 만한 사실은 명연주가의 출현이다.
이는 연주 여 행의 가능성이 높아진 결과라고 하겠지만, 파가니니와 리스트 등의 거장을 위시하여 기교주의자들이 속속 나타났다.

낭만주의 음악은 19세기 전체의 음악을 지배하였다.
따라서 19세기 전체의 음악을 지배하였다.
따라서 19세기 음악은 이미 과거의 것이 되고 말았다.
그러나 오늘에 와서도 이 시기의 음악은 자주 연주, 감상되고 있다.
음악이란 그리스의 신화에 나타난 바와 같이 디오니소스적(Dionysisch)인, 주관적이며, 동적이며, 직관적이고, 감동적인 낭만적인 것이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아폴론적 (Apollonisch)이며 객관적인 음악 형식과 완성, 그리고 완성에의 예술의 상징이며 고전적인 절대 음악이 있다.
이와 같은 두 스타일의 음악이 예로부터 되풀이해 내려왔던 것이다.
따라서 19세기의 낭만파 음악이란 '디오니소스적'인 것이 강하게 나타난 시기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이들 두 개의 스타일은 항상 공존 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1. 전기 낭만파 음악 시기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쳐 자유주의 사상이 높아져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게 되었고 이것을 계기로 음악도 커다란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고전 음악의 반발로 작곡자의 주관성을 귀중히 여겼으며, 자유로운 사상과 섬세한 감정을 강조하는 운동이 성행해졌다.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을 중요시하였다.
융통성 있는 형식의 처리와 소품의 곡이 많아 졌다.
서민을 위한 음악, 세속적인 음악이 많아졌다.
문학, 미술, 연극 등 자매 예술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표현법이 구사되고 예술의 내용을 암시 하거나 묘사하는 음악이 많이 작곡되었다.

2. 후기 낭만파 음악 시기

19세기 후반은 낭만파 음악의 황금 시대로 개성적이며 주관적인 음악 예술이 확립된 시기이다.
표제 음악의 발달, 교향시, 악극(Music Drama) 이 창시되었다.
관현악(Orchestra)이 발달되었다.
오페라의 전성기이다.
무조적(無調的)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참고)표제음악 : 곡의 내용을 암시하는 제목과 대략의 줄거리가 설명되어 있어 문학적, 회화적 (繪畵的), 극적 내용을 암시하려는 음악으로서 절대음악과 구별된다.

(1) 전기 낭만파 음악가

1) 베버(C. M. V. Weber : 1786∼1826, 독일) : 낭만파 음악의 개척자로 극음악에 크게 공헌하였다. 극장에 근무하는 아버지에게 태어난 그는 가극에 흥미를 가지고 14세때부터 작곡하여 35 세에 오페라 '마탄의 사수'를 작곡하였다.
〔작품〕오페라 '마탄의 사수', '무도회의 권유' 등

(참고) 베버의 음악사상의 가치

1. 낭만의 국민적 오페라를 완성.
2. 근대 지휘법의 기초를 만듬(본격적으로 지휘 봉을 채용함)
3. 표제음악의 싹을 트게 함(무도회의 권유)

2) 슈베르트(F. P. Schubert: 1797∼1828, 오스트 리아) : 시, 가락, 반주가 일체된 예술성이 풍부한 가곡을 작곡하였다. 가장 어려운 환경 속에서 가난과 배고픔까지 참아가면서 작곡하였던 슈베르트는 가곡의 천재이다.
시를 대하면 즉석에서 작곡 할 수 있었다. 가곡의 왕.
〔작품〕가곡집: '겨울 나그네', '아름다운 물방 앗간 아가씨', '백조의 노래' 등

3) 멘델스존(J. L. F. Mendelssohn: 1809∼1847, 독일): 무언가의 창시자이며, 밝고 아름다운 기풍이 넘친다.
매우 전통있고 재력있는 집에서 태어난 그는 음악가들 중에서 가장 행복하게 여생을 작곡에 전념할 수 있었다.
조부는 철학자요, 부친은 은행가였다.
〔작품〕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 극음악:' 한 여름밤의 꿈', 피아노곡: '무언가집' 등

4) 쇼팽(F. F. Chopin : 1810∼1849, 폴란드): 시적 감정이 넘치는 아름다운 음악으로 대부분이 피아노곡이다.
피아노의 온갖 가능성을 최대로 발굴한 피아노의 시인.
〔작품〕피아노곡 '즉흥 환상곡', '군대 폴로네 에즈', '야상곡', 피아노 협주곡1.2 번 등

5) 슈만(R. A. Schumann: 1810∼1856, 독일) : 그의 음악은 문학적인 깊은 내용을 지니고 사랑의 전부를 노래했다.
부인 '클라라'와의 사랑 은 유명하다.
〔작품〕'어린이 정경', 가곡집: '여인의 사랑과 생애'. '시인의 사랑' 등

(2) 후기 낭만파 시기

1) 베를리오즈(L. H. Berlioz : 1803∼1869, 프랑스) : '관현악의 왕'이라고도 하며, 표제 음악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프랑스 낭만음악가 중의 독보적인 존재.
〔작품〕'환상 교향곡', 서곡'로마의 사육제' 등

2) 리스트(F. Liszt : 1811∼1886, 헝가리) : '교향시'라는 자유로운 형식의 표제 음악의 창시자이다. 피아노의 왕. 〔작품〕피아노곡 '헝가리 광시곡', 교향곡' 파 우스트' 등

3) 바그너(W. R. Wagner : 1813∼1883, 독일) : '악극'이라는 오페라를 창시하였다.
"바하 이후 에 태어난 사람으로 바하의 영향을 받지 않은 사람이 없듯이 바그너 이후에 출생한 사람으로 바그너의 영향을 받지 않은 사람이 없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작품〕오페라 '탄호이저', '로엔그린', 악극 ' 트리스탄과 이졸데' 등

4) 베르디(G. F. F. Verdi: 1813∼1901, 이탈리아) : 이탈리아 오페라를 세계적인 경지로 이끌어 올렸다.
〔작품〕오페라 '일트로바토레', '리골레토', '라 트라비아타', '아이다' 등

5) 구노(C. Gounod : 1818∼1893, 프랑스) : 화가인 아버지와 피아니스트인 어머니 밑에서 자라남. 종교 음악을 많이 지음. 자칭 '신부 구노' 라 칭할 정도로 승직과 음악 사이에서 갈등함.
구노는 리스트와 함께 열렬한 가톨릭 신자인 동시에 감각주의자다.
[작품] 오페라 '파우스트', '로미오와 줄리엣. 아베 마리아(Ave Maria)

6) 브람스(J. Brahms : 1833∼1897, 독일) : 신고전악파로 불릴 만큼 절대 음악에 힘을 기울인 작곡가이다.
독일의 3B : Bach, Beethoven, Brahms.
〔작품〕'대학 축전 서곡', '헝가리 춤곡' ,바이 올린 협주곡 등

7) 차이코프스키(P. I. Tschaikowsky : 1840∼ 1893, 러시아) : 러시아 음악과 유럽 음악을 절충한 러시아의 낭만파 음악가. 법률을 공부하고 법무성에서 근무하다가 사임했었으며 국민 음악적 요소도 갖추었다. 〔작품〕교향곡: '비창', 발레곡: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속의 미녀', 호두까기 인형' 등

8) 푸치니(G. Puccini : 1858∼1924, 이탈리아) : 바그너의 영향을 받아 극적이고 박력있는 오페라를 작곡하여 근대 오페라의 금자탑을 쌓았다.
[작품] 오페라: '라보엠', '토스카', '나비부인', ' 투란도트'.

파트너 toggl버튼
결제방법 | 취소/환불 | 배송/티켓수령 | FAQ | 예매방법
하단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