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지향주의 아르스노바
맨 위로 이동
· 로그인 · 회원가입 · 예매확인 및 취소 · 사이트맵
검색
menu
서양음악사
 / 아트스터디 / 서양음악사
낭만파

19세기에 보헤미아·러시아·북유럽 각지에서 일어난 국민주의적 음악운동. 1848년 프랑스 2월혁명 이후 그 영향을 받아 강대국의 지배를 받아오던 나라들 사이에 독립운동이 성행하고 그것이 음악상의 운동으로 나타난 것을 말한다.
러시아에서는 프랑스혁명의 영향을 저지하려던 제정(帝政)의 탄압정책에 반대하는 운동형식으로 나타났다.
국민악파의 음악적인 특징의 하나는 독일?오스트리아의 기악과 이탈리아 오페라의 지배적인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자기 나라의 민족적 특색을 예술음악 속에 살리는 것이었다.
오스트리아의 지배 아래 있었던 보헤미아에서는 B.스메타나가 민족적인 제재에 의한 오페라와 교향시를 작곡하여 국민악파의 기반을 굳히고, 이어서 A.드보르자크도 민족적 색채가 짙은 교향악과 실내악곡 등을 작곡하였다. 헝가리에서는 에르켈이 이탈리아 오페라의 영향에서 벗어나 참다운 헝가리적인 국민 오페라를 썼으며, 폴란드에서는 모뉴시코가 많은 민족적인 오페라를 남겼다.
F.리스트와 F.F.쇼팽은 주로 국외에서 활약하였기 때문에 보통 국민 악파에 포함되지 않는다. 러시아에서는 글린카가 국민주의적인 음악의 선구자로 불리고 있으며, 발라키레프, 큐이, 무소르크스키, 림스키코르사코프, 보로딘 등 소위 5인조가 국민 악파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꼽힌다. 이 밖에 북유럽에서는 덴마크의 게제, 노르웨이의 그리그 등이 민족적 색채가 짙은 작품을 썼다.

1. 드보르작(A. Dvorak : 1841∼1904, 보히미아) : 민족적 색채가 짙은 보헤미아 민요조의 음악을 작곡하였다.
보헤미아 국민음악의 대표자이며 그의 음악에는 낭만적 향기가 높고 밑바닥에는 끊임없이 슬라브 민족의 혼이 흐르고 있다.
〔작품〕교향곡 9번 '신세계로부터', 현악4중주 : '아메리카', 무곡: '슬라브 무곡' 등

2. 그리이크(E. H. Grieg : 1843∼1907, 노르웨이) : 아름다운 자연을 향토색 짙은 음악으로 나타낸 작곡가.
노르웨이 국민음악의 대표자이며 노르웨이에서 국민음악으로 민족 정신을 고취시킨 최초의 음악가이다.
〔작품〕모음곡 : '페르귄트', 피아노 협주곡: ' 가단조' 등

3. 시벨리우스(J. Sibelius : 1865∼1957, 핀란드) : 핀란드 국민 음악의 창설자인 그는 위대한 교향곡 작곡가이다.
비인에서 작곡법을 배웠으며 20세기를 대표 할만한 훌륭한 곡을 지었다.
〔작품〕교향시 : '핀란디아', '투오넬라의 백조', '타피욜라' 등

4. 무소르크스키(M. P. Mussorgsky : 1839∼ 1881, 러시아) : 러시아 5인조(보로딘, 큐이, 발라키레프, 무소르그스키, 림스키코르사코프) 중의 한 사람으로, 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군에 있으면서 작품을 썼다.
프랑스 인상파에 영향을 줄 정도로 러시아 국민성을 강하게 나타내는 개성적인 작품이 많이 있다.
[작품] 교향시 : '벌거숭이 산에서의 하룻밤', 모음곡: '전람회의 그림', 가곡: '벼룩의 노래'.

5. 림스키 코르사코프(N. A. Rimsky Korsakov : 1844∼1908, 러시아) : 러시아 5인조 중의 한 사람.음악에 재질을 가지고 있어 9세때부터 작곡을 시작하였으며 귀족의 집안에서 태어나 해군사관학교에 입학하였고 해군 군악대에 있으 면서 수많은 곡을 지어 작곡가로서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가공적인 민요풍의 제재를 많이 사용한 작곡가.
[작품] 모음곡 : '세헤라자데', 스페인 기상곡 (Capriccio Espagnol)

파트너 toggl버튼
결제방법 | 취소/환불 | 배송/티켓수령 | FAQ | 예매방법
하단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