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지향주의 아르스노바
맨 위로 이동
· 로그인 · 회원가입 · 예매확인 및 취소 · 사이트맵
검색
menu
음악용어
 / 아트스터디 / 음악용어
기악곡
A B C D E F G
H I J K L M N O P Q R S T U V W X Y Z

단어로 찾기

(겹세도막형식)
세도막 형식을 겹친 것으로 ABA각도막이 다시 2도막이나 3도막으로 나뉘어진 것. 즉(aba)-B(cdc)-A(aba)처럼 A소절을 a와b로 나뉘어 진 리듬. 셋째도막은 첫소절의 재현이고 B도막은 트리오라고 하는데 17세기에 이 부분은 2중창으로 했던것에 유래한다. 미뉴엣. 스케르쪼. 행진곡등은 거의 이 형식이다.
idiophone(이디오폰)
체명악기. 상당한 용적을 가진 고체의 진동이 기본으로 되어 있는 악기군을 포괄한다.
a prima vista(아 프리마 비스타)
연주 준비없이 초견(at first sight)으로 연주함. '프리마 비스타'라고도 함.
Abendmusik(아벤트무지크)
'저녁의 음악'이란 뜻. 특히 1637년 북독일 뤼벡의 성모 교회에서 북스테후데에 의해 개최된 음악회를 말함.
매년 크리스마스 전 다섯 번째 주일 오후의 기도에 이어 행해졌다. 연주된 음악은 주로 교회 의 합창이나 기악연주.
absolute music(절대음악)
절대음악 혹은 추상음악. 표제음악의 반대 개념.
acappella(아카펠라)
'교회풍으로 연주하라'는 뜻. 통상 악기 의 반주가 없는 합창곡을 말함. 팔레스트리나의 작품들이 대표적.
accelerando(아첼레란도)
점점 빠르게.
accompaniment(어컴퍼니먼트)
선율 진행을 담당하는 주요 성부에 종속된 모든 음을 말함.
악곡의 주요성부를 보충하거나 강조할 목적으로 곁들이는 성부 또는 그 연주. 예를 들면, 피아노 연주에서 오른손으로 선율이 연주되고 왼손의 화음이 그것을 보충하는 경우, 왼손의 성부는 선율의 반주로 간주된다. 또 가곡이나 바이올린소나타 등에서는 독창(독주)성부에 대하여 피아노의 성부 전체가 반주가 되고, 독창·독주에 대한 이와 같은 피아노나 오케스트라의 연주에 의한 지지 그 자체도 반주로 불린다. 악곡 구성상의 반주로는 선율을 단순히 중복만 하는 것(극히 간단한 변주를 포함하여)에서, 선율에 대하여 대조적인 소재를 대치시키는 것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전자는 음악의 가장 초보적인 단계에서 존재했다고 생각되며, 후자의 복잡한 것은 반주의 가장 고도한 단계로 간주된다. 이런 형식의 반주는 서양이나 동양이나 예로부터 있었다. 그리스신화나 성서에도 가끔 언급되어 있다. 유럽의 중세음악에서는 현존하는 회화나 조각·문헌 등에 의하여, 하프·피들·트럼펫·작은 타악기 등이 반주에 쓰인 것을 알 수 있다. 세속음악에서도 예를 들면, 트루바두르나 미네젱거들의 단선율의 노래에도 반주가 따랐다. 그러나 이 경우 반주는 선율의 화성역할만 한 것이 아니고, 주로 선율을 중복하고 때로는 선율과 반주 사이에 헤테로포니를 만드는 일도 있었으리라 짐작된다. 이런 종류의 반주는 동양에서도 많이 볼 수 있으며, 아라비아·인도·중국·한국 등의 반주의 대부분은 이에 속한다. 9세기에서 13세기경까지의 폴리포니음악(오르가눔·모테트 등)에서는 각 성부간에 경중(輕重)은 없었으나, 14·15세기 프랑스의 세속음악(발라드·비를레·샹송 등)에서는 주요성부와 다른 성부의 분리가 생겼다. 폴리포니의 기법을 고도로 발전시킨 플랑드르악파시대에 있어서도, 노래의 선율을 기악으로 중복하는 수법은 쓰고 있었으나 반주로서의 역할은 극히 적었다. 화성적인 반주는 17세기 초두의 호모포니 발생기로부터 바로크시대의 통주저음(通奏低音)을 거쳐 중요한 역할을 과하게 되었다. 류트에서 쳄발로·오르간·피아노로 악기의 능력이 커짐에 따라 화성적인 반주는 중복·대조의 두 가지를 흡수·종합한 형태를 취하게 되고, 반주의 표현력도 확대되어 갔다. 예를 들면, 슈만가곡의 피아노반주부 등에는 선율(목소리)과 동등 또는 그 이상의 음악적 중심이 있다. 현대에 가까워짐에 따라 반주에 주어지는 음악적 의미는 커지고, 주요성부와의 주종(主從)관계는 일반적으로 인정되지 않게 되었다고도 말할 수 있다.
accompanist(어컴퍼니스트)
독주 혹은 독창의 반주자.
accorder(아코르데)
(1)조율하다 (2) 곡을 연주하거나 노래 하다.
ad libitum(아드 리비툼)
연주자가 원하는 바에 따라 '자유롭 게' '마음껏' 표현하라는 의미. (1) 기본적인 템포를 변화시 킴.
(2) 어떤 성부 혹은 악기의 파트를 덧붙이거나 생략함. (3) 연주자가 직접 만든 카덴차를 사용함.
adagietto(아다지에토)
(1) 아다지오보다 약간 빠른 속도. (2) 아다지오로 된 짧은 곡
adagio(아다지오)
(1) 안단테와 라르고의 중간. (2) 소나타나 교향곡 작품에서 느린 속도로 쓰여진 악장.
aesthetics of music(이스세틱스 오브 뮤직)
음악미학. 음악 의 본질, 음악미, 또는 음악적 활동의 여러 가지 양상을 깊이 있게 전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학문적 입장 .
[1][2][3][4][5][6][7][8][9][ >>]...[이후]    
파트너 toggl버튼
결제방법 | 취소/환불 | 배송/티켓수령 | FAQ | 예매방법
하단 logo